- 한글 교육 어떻게 해야 할까요?
한글은 왜 이렇게 생겼을까요? 한글의 비밀이 궁금하지 않으세요?
우리 아이 한글 교육 어떤 방식으로 어떤 프로그램으로 할지 고민 많으실 텐데요.
한글 민감기가 온 우리 아이, 한글 교육이 필요한 우리 아이, 통 문자에 이미 노출된 우리 아이 등… 사례는 많지만
그래도 한글은 익혀야겠죠?
- 우리나라 한글 훈민정음은?
1) 과학적이고 체계적입니다.
훈민정음은 28자 기본자 중에 자음 다섯 가지는 발음기관 또는 발음하는 모양을 본떴고
모음 세자는 하늘, 땅, 사람을 본떠서 만들었어요.
- 자음(닿소리) : 닿소리란 목구멍에서 숨이 나올 때 그 숨이 발음 기관에 닿으면서 만들어진 소리
자음의 기본자는 ㄱ, ㄴ, ㅁ, ㅅ, ㅇ 다섯 자입니다.
우리 입안에서 닿소리가 만들어지는 자리는 어금니, 혀, 입술, 이, 목구멍 다섯 곳이다.
발음기관 또는 발음하는 모양을 본떠 만든 기본자다.
– 어금니 소리(기역) 혀뿌리가 목구멍을 막는 모양
– 혓소리(니은) 혀가 위 잇몸에 닿는 모양
– 입술소리(미음) 입의 모양
– 잇소리(시옷) 이의 모양
– 목소리(이응) 목구멍의 모양
- 모음(홀소리) : 목구멍에서 숨이 나올 때 발음 기관에 닿지 않으면서 홀로 나는 소리
모음의 기본 자는 하늘(.), 땅(-), 사람(l)을 본떠서 만들었고
하늘은 양성, 땅은 음성, 사람은 중성을 뜻해요.
2) 글자의 원리가 체계적이고 합리적입니다.
훈민정음은 음성적 특징이 비슷한 것끼리 (기역, 키읔, 쌍기역) 묶어서 한 획씩을 더 그어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글자의 원리가 체계적이고 합리적이에요.
3) 발음이 다양하지 않아 쉽게 익힙니다.
- 자음 5자와 모음 3가지를 본떠서 만들어져서 쉽게 익힐 수 있어요.
- 자음 기본 자는 ㄱ, ㄴ, ㅁ, ㅅ, ㅇ을 본떠서 만들었고
- 모음의 기본 자는 하늘(.), 땅(-), 사람(l)을 본떠서 만들었어요.
- 하늘은 양성, 땅은 음성, 사람은 중성을 뜻해요.
훈민정음 해례본 서문 : 지혜로운 사람은 아침 나절이 되기전에 이해하고 어리석은 사람도 열흘만에 배운다.(정인지)
훈민정음 클래스는 세종대왕의 훈민정음 창제의 원리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클래스입니다.
- 훈민정음 이렇게 배워요.
① 소리와 글자가 서로 짝을 이루어 한 글자에 한 소리가 나는 원리를 배워요.
② 첫소리 (자음)과 중간소리 (모음)의 소리 값을 배워요.
③ 첫소리 (자음)과 중간소리 (모음)의 합성에 규칙성이 있음을 배워요.
④ 끝소리 (받침)과 된소리 (쌍 자음)의 소리 값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어요.
⑤ 단모음과 이중모음의 소리 값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어요.
⑥ 간단한 문장을 만들고 쓸 수 있어요.
⑦ 다양한 말놀이를 통해 읽기를 강화해요.
- 활동자료 : 모래글자 만들기-3장 / 준비과정(시각적 변별)-19장 / 듣기&말하기- 118장 / 말하기&읽기-25장 / 쓰기&읽기의 강화- 37장
- 수강 기간 : 4개월
- 오픈 기념 수강 혜택 : 2023.3월까지
① 수강료 50% 할인 378,000=> 189,000
② 활동 자료 (231장)
활동자료 이미지는 홈페이지 내 맘클솔 몬테소리=> 몬테소리 한글(훈민정음)에서 확인 가능하십니다.
커리큘럼
훈민정음 미리보기 | FREE | 00:02:45 | |
강의 계획안 | |||
훈민정음 강의 계획안 | 00:00:00 | ||
1강 목적과 이해 | |||
훈민정음 1강 한글 교육의 목적과 몬테소리 한글의 이해 | 00:11:22 | ||
2강 준비과정(시각적 변별) | |||
훈민정음 2강 짝 맞추기 활동 & 패턴놀이 | 00:18:40 | ||
훈민정음 자료 2-1 그림카드(8개 그림) | 00:00:00 | ||
훈민정음 자료 2-2 퍼즐그림 3가지 | 00:00:00 | ||
훈민정음 자료 2-3 패턴카드1(자/모음) | 00:00:00 | ||
훈민정음 자료 2-4 패턴카드2(그림) | 00:00:00 | ||
3강 듣기· 말하기(음절) | |||
훈민정음 3강 음절 수 익히기 | 00:05:27 | ||
훈민정음 자료 3-1 음절 수 익히기 | 00:00:00 | ||
훈민정음 자료 3-2 음절 수 활동카드 | 00:00:00 | ||
4강 듣기· 말하기(자음) | |||
훈민정음 4강 첫소리 익히기(자음) | 00:22:34 | ||
훈민정음 자료 4-0 모래글자판 만들는 방법 | 00:00:00 | ||
훈민정음 자료 4-1 첫소리 낱말카드 | 00:00:00 | ||
훈민정음 자료 4-2 첫소리 낱말카드 활동지 | 00:00:00 | ||
5강 듣기· 말하기(모음) | |||
훈민정음 5강 중간소리 익히기(모음) | 00:18:24 | ||
훈민정음 자료 5-1 중간소리 낱말카드 | 00:00:00 | ||
훈민정음 자료 5-2 중간소리 낱말카드 활동지 | 00:00:00 | ||
6강 듣기· 말하기(자음과 모음 합성) | |||
훈민정음 6강 자음과 모음 합성하기 & 24음 기본 음절표 | 00:28:35 | ||
훈민정음 자료 6-1 자/모음 밑판 | 00:00:00 | ||
훈민정음 자료 6-2 펠트글자 만들기용 도안 | 00:00:00 | ||
훈민정음 자료 6-3 24음 기본 음절표 | 00:00:00 | ||
훈민정음 자료 6-4 합성 쓰기 책(가로형) | 00:00:00 | ||
7강 듣기· 말하기(받침) | |||
훈민정음 7강 끝소리 익히기(받침) | 00:16:58 | ||
훈민정음 자료 7-1 받침 익히기 책 | 00:00:00 | ||
훈민정음 자료 7-2 끝소리 낱말카드 | 00:00:00 | ||
훈민정음 자료 7-3 끝소리 낱말카드 활동지 | 00:00:00 | ||
8강 듣기· 읽기(쌍 자음) | |||
훈민정음 8강 된소리 익히기(쌍 자음) | 00:23:17 | ||
훈민정음 자료 8-1 된소리책 만들기용 | 00:00:00 | ||
훈민정음 자료 8-2 된소리표 | 00:00:00 | ||
9강 듣기· 읽기(단모음, 이중모음) | |||
훈민정음 9강 단모음 & 이중모음 익히기 | 00:22:10 | ||
훈민정음 자료 9 단/이중모음 낱말카드 | 00:00:00 | ||
10강 듣기· 읽기(단모음, 이중모음 활용) | |||
훈민정음 10강 단모음 & 이중모음 활용 | 00:30:45 | ||
훈민정음 자료 10 단/이중모음 활동지 | 00:00:00 | ||
11강 쓰기·읽기의 연습 | |||
훈민정음 11강 간만한 문장 쓰기 | 00:08:16 | ||
훈민정음 자료 11 감정표현 문장 | 00:00:00 | ||
12강 쓰기·읽기의 강화 | |||
훈민정음 12강 읽기의 강화 – 다양한 말놀이 | 00:29:09 | ||
훈민정음 자료 12-1 끝말잇기 단어게임 | 00:00:00 | ||
훈민정음 자료 12-2 합성어 활동지 | 00:00:00 | ||
훈민정음 자료 12-3 동음이의어 활동지 | 00:00:00 | ||
훈민정음 자료 12-4 반대말 단어 찾기 | 00:00:00 | ||
훈민정음 자료 12-5 시간순서 그림 카드 | 00:00:00 | ||
훈민정음 자료 12-6 공공기간 알기 | 00:00:00 |
수강 후기
현재 리뷰가 없습니다.